HOME > 미국 > 조기유학
 
지원절차

입학신청


미국 중·고등학교 선정시 고려사항을 통해서 자신에게 알맞는 학교를 고른 후에는 수속을 진행해야 한다. 유학수속은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 본인이 직접 진행할 수도 있고 전문유학원에 의뢰할 수도 있다.


유학수속 절차표


 1

 유학 기초정보 수집

2

 학교 및 전공선택

3

 각종 유학시험 응시

4

 원서 및 부속서류 작성

5

 후속조치(추가 서류보완)

6

 입학허가서 입수

7

 여권발급

8

 비자신청

9

 출국준비

10

 출국 오리엔테이션

11

 학교도착 및 등록

12

 사후관리


입학신청


학교에 따라 제출서류가 조금씩 다르지만 아래와 같은 서류를 요구한다.

① 원서(Application Form)
② 졸업(재학) 및 성적증명서
③ 추천서(Letter of Recommendation)
④ 작문(Writing Sample)
⑤ 건강증명서(Medical Certificate)
⑥ 재정보증서(Financial Statement)
⑦ 어학수준 시험결과(SSAT, TOEFL Score)
⑧ 입학전형료, 예치금(Application Fee, Deposit Money)

이때 주의사항은 모든 서류를 정확히 작성하여 서류마감일 이전에 제출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립학교는 9월에 시작하는 가을학기를 위해 1월 15일, 2월1일 그리고 늦게는 2월 15일 정도에 원서를 마감하여 입학사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4월쯤 입학허가 여부를 통보해 준다. 따라서 충분한 시간적 여유( 전년도 9월정도) 를 가지고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인터뷰를 위하여 학교방문을 요구하기도 하며 직접 방문 하여 인터뷰를 하는 것이 매우 좋다. 그러나 한국의 학교수업 문제와 방문비용 문제를 고려하여 전화 인터뷰를 신청할 수도 있다. 인터뷰 질문에 정확히 답하는 연습을 충분히 해두어야 한다.

한편 어학능력 심사를 위해 TOFEL, SSAT 점수를 요구하거나 SLEP시험을 치르는 경우도 있다. ESL코스가 개설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시험을 요구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충분히 검토하여 결정한다.

간혹 학교성적이 너무 낮으면 입학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다. 미국은 절대평가지만 우리나라는 상대평가제도인 점을 상기시켜서 성적이 낮은 데서 오는 입학거부의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입학허가서(1-20Form)취득

입학이 허가되면 입학허가서 발급과 함께 기숙사 안내, 연간 학사일정, 연간비용, 학교규정, 준비물, 등록일자 등이 함께 통보된다. 학교에 따라서는 입학허가를 전후하여 예치금(Deposit)을 요구하기도 하므로 학교측의 요구에 따른다. 입학허가서(I-20 Form)는 Visa 신청에 필요한 중요한 문서이므로 서명후 잘 보관해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