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영국 > 입학절차 및 비용
 
입학절차 및 비용


한국의 중·고등학교에 해당하는 Senior School 중에서도 명문학교로서 유명한 것이 Public School 인데 남자학교 (13~18세), 여자학교(11~18세)를 합쳐서 약 460개가 있다. Public School 의 대부분은 전원 기숙사제를 실시하며 소수 정원제이고 학력뿐만 아니라 인격형성을 포함한 엘리트 교육을 실시한다. 따라서 수업료도 비싸고 입학에 있어서 학생의 할력 외에 부모님의 경제력 등이 고려된다.

Senior School 은 대부분이 전원 기숙사제(Boarding School)이며, 전통적으로 남녀학교가 구분되는 곳이 많으나 최근에는 남녀공학도 늘어가고 있다. 학교규모나 교육내용은 천차만별이지만 대개가 소주정원제를 특색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Boarding School 에서의 생활은 검소하며 영국 학생들은 규율을 잘 지키고 근면 하다고 알려져 있다.

영국인은 11~13세 사이에 보는 시험인 Common Entrance Examination(전국 공통 입학시험)의 결과에 따라 입학이 결정되지만, 유학생 유치에 있어서는 주로 면접과 학교 독자적인 시험으로 합격을 결정한다. 또한 학교에 따라서는  한국에서의 재적학교 성적증명서, 추천장, 영어능력을 증명하는 서류(TOEFL 또는 IELTS) 등이 필요하다.

통상적으로는 9월 신학기에 입학하기 때문에 전년도 11~12월경에 신청하고 1월2월경에 면접 등의 시험을 본다. 그러나 인기 있는 명문학교에서는 신청 후 심사까지 몇 개월이 걸리는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교장의 권한이 강한 Boarding School에서는 교장 독단으로 합격을 결정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사전에 교장 앞으로 편지를 보내거나 학교견학 등에서 입학에 대한 의욕을 인상 깊게 하면 효과적일 수도 있다. 그리고 Guardian(신원보증인)의 존재도 입학에 중요한 조건이 된다. 영국의 학교는 방학이 많아 그 사이에는 기숙사가 폐쇄되므로 방학 중에는 Guardian 집에서 체재해야 하기 때문이다.

영국의 고등학교를 졸업한 유학생이 GCE A-Level에 합격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라고 한다. 영국인도 어렵기 때문이다. Boarding School 중에는 1년간의 영어 준비코스를 설치한 학교도 있으므로 영어능력을 충분히 마스터한 다음 정규수업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외국인이 자녀를 위해 영국의 사립학교를 선택할 때는 다음의 사항 등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마음에 드는 몇 개의 학교로 범위를 좁히기 위해 참고도서를 찾아본다.

선정한 학교의 대표에게 편지를 해서 학교의 요람과 학교에 대해 물어 볼 수 있는 한국의 다른 학부모의 연락처도 요청해 본다.

최후의 몇 학교만을 고르고 학교에 지원서를 보낸다. 학교의 요람에 어떤 서류를 보내야 하는 지가 나와 있고, 그렇지 않다면 이름과 생년 월일, 학력과 취득한 학위나 자격증(증명서와 함께), 영어 성적, 학생의 관심, 취미 활동, 부모에 대한 사항(직업 포함), 보호자 전정에 대한 내용, 입학 희망시기 등을 써서 보낸다.

영국 전역에 걸쳐 좋은 학교들이 많지만 런던이나 근교에 학교들이 몰려있는 경향이 있다.

18세 이하의 어린이들은 영국에서 보호자를 요구한다. 성인의 친척이나 가족의 친구가 없는 경우에는 보통 학교가 도와준다.

학부모들이 결정을 내리기 전에 영국의 학교를 방문해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대신에 이미 영국의 학교에 다니고 있는 자녀를 둔 다른 부모들과 얘기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CEE  시험을 치르게 되기도 한다. 이것은 11세에서 13세의 소녀들과 13세의 소년들이 보는 시험이데, 일 년에 2회 내지 3회가 실시되며 각 학교가 나름대로의 합격점수를 정하게 된다.

 

- 가디언쉽 (Guardianship)

부모를 대신하여 보호자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을 ‘가디언 (Guardian)’ 이라고 하며, 부모가 영국에 거주하지 않는 16세 미만의 학생은 반드시 가디안을 지정해야 한다. 가디언은 학교와 학생사이에서 부모와 같은 역활을 하게되며, 비상시나 주말외박 또는 방학 기간 동안 기숙사를 떠나야 하는 경우에도 가디안이 관리를 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가디안은 보통 영국에 친인척이 있을 경우에는 그분들에게 의뢰하기도 하고 학교에서 추천을 받아 하기도 한다. 현지 영국인의 가디안 비용은 매우 비싼 편이므로 유학 예산을 세울 때 이 비용을 꼭 고려하여야만 한다.

 

가디언 선정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

1. 가디언 경험이 많고 학생을 이해하고 자기 자식처럼 생각하며 한국을 잘 이해하는 것
2. 영국의 사립 학교 교육에 관해 잘 알고 있고 있는지
3. 학교와 멀지 않은 거리에 거주하는지
4. 한국에 계신 부모님에게 학생상황을 잘 이야기 해줄 수 있는지

 

유학비용

기숙학교 경우의 학비는 약 4,000파운드/학기 정도이며 1년 12,000파운드/3학기 정도가 소요된다. 보통 학비에는 수업료, 기숙사비, 식비, 각종 스포츠와 사교 활동비가 포함 되어있다. 그리고 영국 사립학교는 학교간 학비차이가 심하지가 않다.

학비이외에 추가되는 비용은 다음과 같다.

- 하숙비 등 : 약 600파운드/학기
- 가디언비 : 약 400파운드/학기
- 학생용돈 외 : 약 100파운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