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영국 > 국가시험
 
국가시험


(Public Examinations)

공립학교 학생이건 사립학교 학생이건 16세 또는 18세가 되면 진학을 위해서 똑같은 국가시험을 치르도록 되어있다. 중학생인 16세에는 GCSE, 고등학생 인 18세에는 GCE 'A' Level 시험을 치른다.

일부 전문대학 들에서는 나이에 관계없이 진학을 위한 국가시험(GCSE 또는 GCE A-Level)을 준비하는 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즉, 전문대학 또는 정규대학에의 진학 희망 학생들을 위한 중·고등학교 과정 (GCSE 및 GCE 'A' Level 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국가시험을 대비하는 중·고등학교에서는 다양한 과목들을 개설하고 있으나 학교들이 국가시험에서 치르는 모든 선택과목을 개설하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입학하기 전에 어떤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는지 미리 확인을 해 두어야 한다. 또한 국가시험을 치르기 전에 반드시 유의해야 할 것은 한 번 치른 시험에서 몇 과목이나 합격점수를 받았는가 가 전문대나 정규대학 입학시, 또는 취업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국가시험을 치르기 전에 학교에서는 모의 시험을 실시해서 시험의 결과와 학교 정적을 토대로 학생이 어떤 과목을 몇 과목이나 신청해야 하는지를 결정해 주게 된다.


① GCSE AS-Level 시험 - The 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영국의 중학생들이 16세에 치르는 일종의 중학교 졸업 자격 시험이다. 이 시험은 중학생들이 학업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서 그 동안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하는 문제들과 사실에 근거한 내용을 순차적이고 논리적으로 피력할 수 있는 지적능력을 측정하는 문제, 그리고 이러한 지식들에 대한 응용능력을 평가하는 문제, 기타 기술과목에 대해서는 그 분야에 어느 정도  숙달되어 있으며 실무에 얼마나 잘 활용할 줄 아는가를 측정하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에서는 대개 학생들의 수업태도와 숙제 및 시험결과, 그룹 프로젝트 등을 근거로 성적을 매기고 있다. 보다 능력있는 학생들에게는 더 많은 것이 요구되기도 하지만 GCSE 시험은 이렇게 학교에서 성실하게 수업 받은 결과를 측정하는 방향으로 출제되는데, 주어진 시간 내에 시험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는 필기시험의 형태로 치러진다.

학생들은 시험을 통하여 본인이 알고 있는 모든 내용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며, 시험결과는 A부터 G까지 (A, B, C, D, E, F, G) 7개의 등급으로 매겨진다.

이 시험은 5개의 평가단에서 공동으로 주관하며, GCSE에 필요한 모든 교과과정과 시험체계는 국가에서 정한 일정한 지침에 의해 운영된다. 학생들은 총 30여 개에 달하는 과목 중에서 5~7 과목을 선택하여 시험을 치른다. 대학입학을 준비하기 위해서 고등학교 과정(Sixth Form)에 입학하려면 최소한 5과목 이상에서 합격점을 받아야 한다.

 

② GCE A-Level 시험 - (고교 졸업 자격 및 대학 입학시험) - The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Advanced Level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치러야 하는 일종의 고등학교 졸업 자격시험이자 대학 입학 시험이다. GCSE 과정을 마친 뒤 고등학교 인 Sixth Form 과정에 입학하여 2년간의 교과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18세에 치르며, 시험과목은 2~4과목(대개 3~4 과목을 선택함)으로서 입학하고자 하는 대학의 전공학과에서 요구하는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시험은 논문(Essay) 형식으로 치러지며 모두 5단계 성적 (A~E 까지)으로 구분된다. 대개 3과목 이상을 합격하고 해당 대학의 학과에서 요구하는 커트라인 이상의 성적을 거두어야 입학할 수 있다. 지망대학은 최대한 8개까지 선정할 수 있지만 옥스퍼드 대학과 캠브리지 대학에 입학하려면 GCE 'A' Level 시험결과가 아닌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입학시험을 치러서 합격해야 한다.

 

③ GCE AS-Level 시험 - The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Advanced Supplementary Level

이 시험은 Sixth Form 과정이 지닌 한계성, 즉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2~3 과목의 A-Level 시험 과목에만 매달림으로써 일부 분야에만 집중하는 경향을 벗어날 수 있도록 (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과목을 접할 수 있도록) 1989년부터 도입된 시험으로 A-Level 시험의 단점을 보완한 시험이다.

일반적으로 Sixth Form 과정의 학생들에게는 2개의 GCE A-Level 과목과 2개의 AS-Level 과목이 권장된다. 즉, 취업이나 진학시에 요구되는 A-Level 시험은 2과목 정도이므로, 예를 들어 과학과목에서 2개의 A-Level 과목을 선택하고 인문학이나 언어학 분야 등에서 2개의 AS-Level 시험을 선택하는 것이다.

요즈음 많은 수의 대학들에서는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AS-Level 과목을 선택하도록 규정해 놓고 있는 실정이다.

이 시험의 결과는 A-Level 시험결과의 50%에 해당하는 가중치를 지니고 있으나 시험을 치르기 위한 공부의 깊이 면에서는 A-Level 시험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 질정이다. 즉, AS-Level 시험 2과목과 S-Level 과목이 동일한 것으로 인정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