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영국 > 개요
 
조기유학의 개요


전통적으로 영국의 교육제도는 미국에 비해 보수적인 편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교육제도 아래에서는 교양과목을 중시하며 깊지는 않지만 다양한 과목을 두루 섭렵하게 하는 데 비하여, 영국시 교육제도에서는 과목 수는 적으나 필요한 분야에 대해서는 심도 깊은 교육을 추구한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근년에 이루어진 영국의 교육개혁 정책하에서 대학들의 면모가 상당히 발전적으로 변화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즉, 권위주의적이고 보수적이던 대학교육 관행을 일신하여, 외국학생들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펴는 등 우수한 외국 유학생들을 정책적으로 유치하고자 하는 많은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영국의 부모님들은 법적으로 자녀들이 5세에서 16세까지 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가진다. 약 93%의 영국 어린이들이 공공 기금으로 운영되는 학교에 다니며, 이들 학교들은 공립학교(Maintained or state schools)로 불린다. 나머지 학생들은 사립학교에 다닌다. ( Public 혹은 Private School로 불린다.) 한국인의 경우, 부모들이 영국에 거주권이 있으면 자녀를 공립학교에 입학시킬 수 있다. 이는 만약 한국인 부모들이 영국학교에 등록되어 있거나 영국주재상사에서 근무하고 있다면, 자녀들은 공립학교에 갈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공립학교는 학비를 내지 않는다. 사립학교들이 대안을 제시할 수도 있다. 사립학교들은 규모, 시설 수업 방식, 개설 과목과 부과하는 학비 등에 있어 다양하다.

5세 이하의 어린이에 대한 교육은 필수적인 것은 아니나 많은 지방교육청(LEA)들이 자격 있는 교사들을 두고 취학전 교육(Pre-school/Nursery education)을 시키고 있다. 더불어 일반 개인이나 자원 단체들도 지방교육청과는 별도의 취학전 그룹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나이 어린 아동들의 교육은 아동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 학교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영국의 의무교육 기간은 5세부터 16세 까지 이다. 학기는 1년 3학기로 9월에 신학기가 시작되며 1월과 4월에 2, 3학기가 시작되어 6월에 학년이 끝나게 된다.

 

체크포인트

(1) 초등학교

초등학교는 유아(infants)와 초급(junior)단계로 나눠지며 지역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 단계가 있다. 공립 초등학교들 에서는 5세에서 11세까지의 교육이 이뤄지는데, 스코틀랜드나 잉글랜드의 일부 지역에서는 12세까지도 이뤄진다.

몇몇 지역에서는 지방 교육청이 3단계 구조로 학교들을 운영하기도 한다. 이는 초급 · 중급 · 고급 학교들로 8세, 9세와 12세나 13세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대부분의 초등 학교들은 남녀 공학이다. 몇몇 사립 학교들은 보통 ' 예비(Preparatory)'  학교로 알려져 있고 7세에서 13세까지의 학생들이 다니며 , 사립 중등학교의 입학시험을 준비하게 된다.

 

입학시기

일반적으로 조기유학의 가장 빠른 시기라면 4세부터 고려할 수 있는데 이 때에는 사립학교의 Reception 에서 학업을 시킬 수 있다. 자녀를 언제 유학을 보낼 것인지 결정이 중요하며 아주 어린 나이의 경우 처음에 부모와 함께 온 후에 어느 정도 적응을 하게 되면 혼자 두는 것이 좋을 수 있다. 권면하기는 너무 어린 나이보다는 어느 정도 적응력이 있을 때에 아이를 조기 유학 보내는 것이 바람직 하다.

수업내용 및 특징

사립학교의 경우 수업의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각 나이와 학년에 따라서 차이가 있겠지만 각 학교의 정규 시간표에 따라서 수업이 진행이 되며, 산수(수학), 영어, 역사, 지리, 과학, 외국어(라틴어, 불어 등), 컴퓨터 IT관련 등을 오전에 진행하게 되며, 오후에는 주로 예,체능 수업을 하게 되는데 예,체능 수업의 경우 각 파트 별로 진행이 된다. 예를 들어서 미술, 음악, 체육 등을 나뉘어져 학업을 하게 되는데 학생이 재능이 있고 원하는 수업을 선택하여 받을 수 있다. 특히 악기 등을 학생이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여 배울 수 있으며, 체육은 이론적인 것들이 아닌 실제적인 것으로 승마, 수영, 체조 등을 선택하여 배우기도 한다. 한국과는 많이 다르게 예,체능에 대한 학생의 자질을 발굴해 주는 것도 영국의 사립교육의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되는 사립학교의 경우 저녁식사 후에 정규 자습시간을 두는 것이 보통이며, 이 시간을 통해서 외국인을 위한 영어 보충 수업 등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특히 어린 나이에 조기유학을 오는 경우라면 언어적인 문제를 극복해 주기 위해서는 따로 영어 수업을 받도록 학교에서 해주고 있어서 언어 능력을 빠르게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다. 영국의 사립 기숙사 학교의 경우 담당 사감 선생님이 있고 또한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서 지정된 간호사와 의사가 있어서 믿고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외출이나 외박의 경우는 가디언 또는 부모 또는 담당 사감의 허락이 있어야만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2)중학교

수년간 영국의 교육제도는 5세에서 16세의 모든 아동들을 위한 의무교육을 제공해 왔으며, 모든 학생들이 GCSE 시험을 보고 졸업하는 최소 연령은 16세이다. 소수의 그랜트 메인테인드 스쿨(Grant Maintained Schools)이 있는데 이들은 지방정부의 지도를 받지는 않지만 중앙정부로부터 재정을 지원 받는 공립학교 이다. 이들 학교는 등록금을 받지 않으나 소수의 학교들이 기숙사를 운영하며, 이를 이용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입학시기

한국에서 중학생이라면 만 12세 또는 13세 정도의 나이인데 영국에서는 Year 6 또는 Year 7으로 입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중학생의 유학의 경우 대개 1년 정도를 낮추어서 입학하는 것이 정석인데 그 이유는 언어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한 학년을 낮추어서 입학하는 것이 학업을 하는데 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영국의 공립학교로 입학할 수 있는 조건 즉, 부모가 함께 거주하는 경우 영국의 사립학교의 학업과 비슷한 수준으로 평가되어지는 Grammar School (또는 11+, Eleven Plus)에 지원을 할 수 있지만 입학시험이 있으며, 시험의 결과로 입학이 결정이 된다. 특히나 Grammar School의 경우 공립교육이기에 학비가 들지 않지만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높으며(높은 경우 30:1 이상) 시험 또한 수준이 높다. Grammar School에 입학을 하지 않는 경우는 일반 Secondary School에 입학을 할 수 있다. 사립학교에 유학을 보내는 경우라면 최소 1년 정도 전에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즉 학기가 매년 9월에 시작을 하기 때문에 전해 말이나 그 해 초에 준비를 하고 지원을 해야만 한다. 물론 학교에 따라서 각 텀이 시작하는 때에 받아주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는 학교에 자리가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기에 그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특히나 영국의 경우 교사 1인 당 학생의 수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받아주지 않기 때문에 조기 유학을 보내려면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수업내용 및 특징

사립학교 중등교육의 수업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각 나이와 학년에 따라서 차이가 있겠지만 각 학교의 정규 시간표에 따라서 수업이 진행이 되며, 교과목 중심으로 학업이 이루어지며, 대개 9~11과목 정도를 수업하게 된다. 산수(수학), 영어, 역사, 지리, 과학, 외국어(라틴어, 불어 등), 컴퓨터 IT관련, 디자인, 드라마, 지리 등을 오전에 진행하게 된다. 예체능 수업의 경우 각 파트 별로 진행이 된다. 예를 들어서 미술, 음악, 체육 등을 나뉘어져 학업을 하게 되는데 학생이 재능이 있고 원하는 수업을 선택하여 받을 수 있다. 특히 악기 등을 학생이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여 배울 수 있으며, 체육은 이론적인 것들이 아닌 실제적인 것으로 승마, 수영, 체조 등을 선택하여 배우기도 한다. 한국과는 많이 다르게 예,체능에 대한 학생의 자질을 발굴해 주는 것도 영국의 사립교육의 큰 특징이라고 할 수있을 것이다.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되는 사립학교의 경우 저녁식사 후에 정규 자습시간을 두는 것이 보통이며, 이 시간을 통해서 외국인을 위한 영어 보충 수업 등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조기유학을 오는 경우라면 언어적인 문제를 극복해 주기 위해서는 따로 영어 수업을 받도록 학교에서 해주고 있어서 언어 능력을 빠르게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영어 능력이 현저히 낮은 경우는 일반 사립학교에 입학하기는 어려우며 일정기간 영어 연수를 하거나 또는 International School(주로 외국인 학생을 위한 사립학교)에서 학업을 한 후에 일반 사립학교로 지원을 하는 것이 더 바람직 할 것이다.

(3)고등학교

학교선정

기숙사를 할 것인지 여부에 따라서 기숙 학교(Boarding School) 또는 통학 학교(Day School)로 구분이 되며, 남학교(Boy School), 여학교(Girl School) 그리고 남녀공학(Co-edu)로 구분이 된다. 원하는 형태를 선택할 수 있으며 학교 지원 시에 이러한 부분을 확인해야만 한다. 또한 학교 선정 시에 영국의 각종 시험인 A-Level 또는 GCSE 성적이 우수한 학교 또는 성적 순위보다는 학생의 능력에 맞는 학교를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지역에 따라서 큰 도시 혹은 조용한 외곽 지역을 선택할 것인지 등을 선정 해야 한다. 현재 나이에 따라서 바로 일정기간 영어 연수 후에 A-Level 학교로 바로 진학할 수도 있기에 유학 시기 선정이 중요하다. 특히나 영국의 A-Level 수준은 한국의 대학에서의 기초 전공을 배우는 것처럼 학과목의 심도 깊은 학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업을 따라가기가 힘들 수 있으니 사전에 많은 준비를 해야만 한다. Sixth Form College, A-Level 과정의 경우 일반 사립학교 이외에 전문적으로 운영이 되는 곳도 있는데 Tutorial College라는 형태의 Sixth Form College, A-Level 전문 학교들도 있다.

학교지원

한국에서 고등학생이면 나이에 따라서 준비나 유학의 시기를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영국으로 조기유학을 보내는 경우 나이보다 한 학년 아래로 입학을 하는 것이 보통이며 추가적으로 만 16세 이상이 되면 가디언을 따로 지정할 필요 없이 영어 연수도 가능하기 때문에 영어 연수 후에 일정한 학업능력이 된다면 영국의 A-Level이나 아니면 GCSE로 바로 입학을 해도 될 것이다. 나이에 따라서 구분을 해본다면 입학을 원하는 해 9월에 만 16세가 되는 경우에는 GCSE 시험을 보는 해에 입학을 할 수 있거나 그 아래에 입학이 가능하게 된다. 물론 입학에 필요한 충분한 영어 실력이 되는 조건이어야 하며, 학업능력이나 성적이 인정 받아야 할 것이다. 고등학생의 경우 2년을 마쳐야만 영국의 A-Level 과정으로 입학이 가능하다. 영국교육원이나 저희 ㈜국제유학원으로 유학희망시기, 자녀의 나이, 영어 수준 등을 가지고 가능한 학교를 상담해보고 다양한 학교를 후보로 선택한다. 입학 절차는 입학을 희망하는 시기로부터 최소 일년 전부터 밟는 것이 바람직하며, 특히나 상위권 사립학교 들은 학교의 입학시험이 따로 있는 경우가 있으며, 지원자가 많은 경우 경쟁률도 높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학교에 따라서 일정한 입학시험이나 또는 인터뷰를 원하는 경우도 있으니 유학을 계획하는 경우 충분히 영어 준비를 시킬 필요가 있다. 중요한 것은 학생이 입학을 원한다고 해서 100% 입학이 보장되지 않는 것이 영국 사립학교의 특징이다. 필요한 서류는 학교 지원서, 재학 및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교사 추천서 등을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하며, 모든 서류는 영문으로 준비해야 한다. 학교에 따라서는 입학 전에 일정기간 동안 영어 연수 등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며, 일단 입학이 결정되면 일정 금액의 보증금(예치금)을 지불해야만 한다.

입학시기

학생의 나이에 따라서 그리고 한국에서의 학력에 따라서 입학을 할 수 있는 과정이 다르기에 각 경우에 따라서 준비를 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만 16세 이상이고 고등학교를 2년을 끝마친 경우라면 일정기간 영어 연수 후에 A-Level과정으로 바로 지원을 하는 것이 바람직 하며, 그렇지 않다면 GCSE과정으로 입학을 시키는 것이 좋다. 고등학교 1년을 마치는 것보다는 중학교를 마치고 바로 준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GCSE를 영국에서 한 경우 GCSE시험의 결과가 나쁜 경우는 A-Level에 진학을 할 수 없다는 것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수업내용과 특징

영국의 고등학교 인 Sixth Form College 또는 A-Level 과정의 학업을 보면 첫해에는 AS-Level이라고 하여 여러 과목을 배우게 되는데 AS-Level의 두 과목은 A-Level의 한과목과 동일하게 취급해 준다. Sixth Form College, A-Level 과정 첫해인 AS-Level과정에서는 각 term 당 4~5개의 과목을 배우게 되며, 성적에 따라서 다음 텀에는 그 숫자를 줄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선택과목은 외국어, Science(물리, 화학, 수학, 생물 등), Humanity(역사, 지리, 사회, 정치 등)등에서 선택하여 과목을 듣게 되는데 이 때에 수강하게 되는 과목은 대학진학학과에 따라서 과목을 선정해야만 한다. 그 이유는 영국의 대학 입학 시에 A-Level의 성적을 보게 되는데 관련 과목을 이수했는지 여부와 그 결과치를 가지고 평가 하기 때문에 미리 진학할 학과를 선정하고 거기에 맞게 Sixth Form College, A-Level 과정에서 학업을 하게 되는 학과목을 선정해야만 한다. Sixth Form College, A-Level 과정 두번째 해에는 대개 3~4개 과목만 선정하여 심도 깊게 학업을 하고 시험을 보게 된다. 예로 대학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싶다면 입학의 기준이 A-Level에서 수학 또는 물리에서 A이상의 성적을 받아야 하기에 수학 또는 물리를 기본으로 선택하며 Sixth Form College, A-Level 과정에서 이러한 과목을 학업하고 높은 점수를 받아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