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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10개 ART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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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축(Architecture)

2

Interior Design

3

광고학 (Advertising)

4

사진학(Photography)

5

Graphic Design

6

Illustration

7

Computer Art

8

드라마, 연극 (Dramatic Arts / Theater)

9

Dance

10

Fashion Designer

11

Fashion Merchandising

12

의류 직물학 (Textiles & Clothing)

13

Textile Designer

14

Displayer



건축학(Architecture)


건축학을 전공하면 학부과정에서는 교양과목과 전공에 들어가기 전에 필요한 전공 기초과목을 배우게 된다. 이런 기초 교양과목을 마치고 나면 전공과목 중 그래픽과 시각 교육을 받게 된다. 건축의 역사와 이론을 공부하게 되면 어떻게 건축이 이루어 졌으며 왜 여태껏 이런 기초 훈련들이 필요했는지를 깨닫게 된다. 건축학과에서는 디자인 실기를 연속적으로 익히는 것을 매우 중요시 여겨 매 학기마다 실기 코스를 한 과목씩 포함시켜 가상적인 빌딩 환경을 디자인 하는 기술을 개발시키고 있다. 중급 실기로 들어가면 박물관이나 도서관, 학교 등 작은 건물 디자인에 중점을 두며 최종학년에서는 도시 지역의 대형 건물을 디자인 하게 된다. 이런 디자인 실기 과목은 건축 공학이나 컴퓨터 그래픽 또는 디자인 이론 등의 코스도 포함된다. 4년간의 건축학 학사를 받으면 모든 건축예술(건축, 공사, 부동산, 도시개발, 도시계획, 주거 디자인 등) 분야에서 일 할 수 있는 기초를 갖게 된다. 또한 산업디자인이나 그래픽, 광고 그 외 사진 분야에서도 일 할 수 있다. 전문적인 건축사가 되기 위해서는 5-7년의 기간이 필요하다. 앞서 말한 대로 이 기간을 마친 후 소정의 인턴쉽을 거쳐 시험을 보게 되면 건축사 자격증을 발부 받으며 이로써 비로소 전문 건축사로서 첫발을 내딛는 것이다.

주요 과목
Architectural Design, Architectural History, Architectural Construction, Building Technology, Design Graphics, Perspective Drawing, Engineering Mechanics, Fundamentals of Design, Environmental Analysis
전공 분야 Housing Design, Construction, Computer Graphics, Historic Preservation, Architectural Engineering

우수대학 소개

1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2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3

Carnegie Mellon University

4

Princeton University

5

Cornell University

6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7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 Champaign

8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9

Rice University
10 University Southern California
11 University of Texas, Austin
12 Pratt Institute
13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apolis
14 University of Cincinnati
15 University of Kansas
16 University of Oklahoma
17 University of Arizona
18 University of Washington, Seattle
19 Washington University
20 V.P.I & State University
21 Texas A & M University, College Station
22 . Kansas State University
23 University of Oregon, Eugene
24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25 University of Virginia
26 . University of Houston, University Park
27 University of Notre Dame
28 University of Miami (Florida)
29 University of Hawaii, Manoa
30 University of Florida, Gainesville
Interior Design

인테리어 디자인 교육의 원래 목적은 장식적인 전망을 통해 주어진 공간 내에서 가구와 평면 장식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인테리어 디자인은 공간 디자인에 역점을 두고 환경 제한을 두는 등 건축학적인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 따라서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스케일, 비율, 배영, 광선효과, 음향효과, 기온, 조직, 색상과 재질, 등등 건축 환경상의 여러 요소들을 배우게 된다. 이런 요소들을 사용할 때 나타나는 영향을 감지 함으로써, 비로소 이런 요소들을 이용하여, 창조적이고 적절한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인테리어 디자인 프로그램은 연속적으로 디자인 코스를 수강하도록 되어 있는데, 대체로 1학년을 시작해서 졸업 논문에서 그 막을 내리게 돼 있다. 일반적으로 이런 디자인 코스는 개인이 직접 참여하여 문제점을 해결하는 접근방법을 사용한다. 무엇 보다도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이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개인 소비자에 대한 사회적, 윤리적, 정치적 영향만큼 물리적, 지적, 감정적인 영향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 궁극적인 목적은 소비자를 잘 인도하여 그 만족감을 유출해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에서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일 할 수 있다. 옷감이나 가구를 디자인하는 회사의 중역으로 채용될 가능성도 있다. 또는 창문이나 문 욕실, 조명 시설 같은 공산품 디자이너로 될 수 있고 주택을 재건하거나 보존하는 직업도 가질 수 있다. 전시디자인과 시설물 관리는 인테리어 디자인을 전공하는데, 밑거름이 된다. 졸업생 중에서 일부는 디자인 비평이나 저널리즘쪽으로 나가기도 한다. 대학원 졸업 시는 건축가나 조경 건축가도 될 수 있다.

주요 과목
Design, Drawing, Building Construction, Mechanical Systems, History of Design, Lighting Design, Furniture Design, Environmental Theory, Project Management, Computer-Aided Design

전공 분야
Lighting Design, Furniture Design, Exhibition Design, Stage Set Design, Acoustics, Fabric Design

우수대학 소개

1

Arizona State University

2

Academy of Art College

3

San Francisco Art Institute

4

Colorado State University

5

Savannah College of Art and Design

6

School of the Art Institute (Chicago)

7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 Champaign

8

University of Indiana, Bloomington

9

Kansas State University

10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11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

12

Michigan State University

13

University of Michigan

14

University of Minnesota, Twin Cities

15

Cornell University

16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17

New York School of Interior Design

18

Parsons School of Design

19

Pratt Institute

20

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

21

Drexel University

22

Moore College of Art and Design

23

Texas Woman’s University

광고학 (Advertising)

광고학과는 보통 저널리즘이나 매스컴을 가르치는 대학에 개설되어 있어서 그와 관련된 과목들을 중시하고 있다. 저널리즘과 매스커뮤니케이션을 가르치는 학교에 다니는 광고학 전공 학생들은 전공 밖에서 이수과목의 75% 를 해야만 한다. 다라서 광고학 전공은 4-5코스로 이루어져 있는데 뉴스집필, 매스미디어, 법률, 윤리학 등의 과목과 외국어, 역사, 물리학, 자연과학, 문학 그리고 철학 등을 다루는 인문과학 코스가 있다. 광고학과 마케팅이 너무도 밀접한 관계이기 때문에 광고학 전공 학생들은 적어도 마케팅 학을 한 강좌정도 수강하게 되어있다. 주요 수강 과목 중에서 광고의 원리는 광고의 역사와 법규뿐만 아니라 광고의 사회적, 경제적 효과를 가르치는 개론서 이다. 아울러 카피 라이팅, 미디어플랜, 대중매체 조사론 같은 과정도 다루고 있다. 카피 라이팅은 TV, 라디오, 신문, 잡지, 빌보드에 대한 광고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분석 및 전략을 학생들에게 소개하는 과정이다. 미디어 플랜(Midiaplanning)은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대중매체를 활용하고 또한 가장 적합한 광고 매체를 선정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미디어 과목은 정량분석으로 상당부문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대중매체 조사과정은 표본조사, 중심집단 그리고 실험 등을 포함해서 광고 조사의 방법을 가르친다. 여기서는 뛰어난 분석이론과 통계학적 기술이 중시 된다. 캠페인과 관리학은 카피 라이팅, 미디어 플랜, 조사, 마케팅 등을 통합하고 있다. 학생들은 대체로 그룹별로 활동하며, 실제의 혹은 가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완전한 광고 캠페인을 준비하고 제작하고 있다. 광고 세일즈는 고객들(방송국과 신문사)에게 광고를 팔기 위해 광고매체를 활용하는 과정과 테크닉을 가르친다. 여기서는 개인기량이 나타난다. 많은 광고학 과정이 그룹 프로젝트인데 그 이유는 광고작업이 집단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수업은 학생들에게 발표 할 시간을 주어 광고작업의 필수적인 부분을 익히게 한다. 아울러 훌륭하고 또렷한, 쉬운 작문을 강조하고 있다. 광고학 전공자들은 카피 라이터, 광고 기획가, 광고바이어, 광고 대행사 직원, 광고 매니저의 진로가 있다. 또한 광고조사 전문가로서 일 할 수 있겠다. 광고학이 굉장히 인기 있는 전공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상당한 졸업생들이 광고계의 일자리를 선점 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주요 과목

Principles of Advertising, Copy writing, Media Planning, Campaigns, Management, Research, Advertising and Society, Media Sales, Mass Media Law, Marketing 전공 분야 학부의 경우 특별한 분야가 없다.

우수대학 소개

1

University of Florida

2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 Champaign

3

Boston University

4

Michigan State University

5

Syracuse University

6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Campus

7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ark campus

8

University of Texas, Austin

9

Marquette University
사진학(Photography)

사진학 코스에서 배우는 것은 디자인, 형태, 색상 그리고 작문에 대한 기본에서 시작해서 빛의 본질과 어떻게 그 빛이 사진이라는 매개물에 이체 되는가를 시험 해 보는 것이고, 이것은 사진학을 공부하려는 사람에게는 기초가 된다. 이런 과정에서 배우게 되는 것은 어떻게 3차원적 공간(입체)이 2차원적 형태(평면)로 변형되는가 하는 것이다. 사진학의 기본 커리큐럼은 Printmaking, 광선과 실험기술, 필름 조정과 인화(흑백 또는 칼라) 등이다. 사진학사(Photographic History) 는 사진학에 있어서의 최근 이슈만큼이나 많이 연구되고 토론의 대상이 되며 다라서 자신들의 작품이나 타인의 작품을 이런 관점에서 평가하게 된다. 일반적으로는 미술 계통의 과목(드로잉, 조각, 회화 등)을 수강하여 이런 매개체를 자신들의 작품에 접목시키기도 하지만 특별히 문서나 신문 사진학에 관심이 있으면, 저널리즘이나 영문학 또는 인류학의 과목을 수강해도 된다. 대부분의 대학에 개설된 사진학과 프로그램은 순수 미술로서의 사진학과 신문사 진학에 치중되어 있다. 상업 광고학이나 초상화법 등은 대부분 큰 대학에 개설된 사진학과에 포함돼 있고 몇몇 대학은 사진 기술학과 사진 생의학(Biomedical Photography) 도 개설되어 인화관리나 사진과학 등을 연구하기도 하며 이런 특수과정 전체를 가르치는 대학도 있다. 신문사진학을 전공하면 주로 신문사나 잡지사 또는 포토 에이전시에서 일을 하게 되고, 사진 기술이나 과학을 공부하면 일반 산업체 또는 의료기 기업체에서 일을 하게 된다. 상업사진 또는 초상화를 전공한 사람은 독자적으로 일을 하기도 한다. 사진학을 전공한 대부분은 사진관련 업체에서 기술 또는 판매 담당자로 일하며 일부는 다른 사진작가의 판매담당자가 되기도 한다. 전자 미디어의 도입과 대중에의 급속한 동화결과 취업의 기회가 훠씬 풍부해졌다. 일단 사진학을 공부한 사람은 그래픽 설계 작업이나 이미지 재구성 또는 컴퓨터 기술을 이용해서 재생산 이미지 준비과정에 참여 할 수도 있다.

주요 과목
Studio Lighting, Photojournalism, Fine Arts, Image Permanence, Museum Practices, Photography Business, Editing, Design, Materials and Processes, Color Theory and Printing, Black-and White Photography, Photography and Art History, Color Photography

전공 분야
Commercial Photography, Architectural Photography, Biomedical Photography Illustration, Electronic Imaging, Fashion Photography, Photography Science, Photography as Fine Art, Photojournalism, Portraiture, Processing and Photo Management, Technical and Industrial Photography

우수대학 소개

1

Art Center College of Design

2

Brooks Institute of Photography

3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4

University Southern California

5

School of the Art Institute (Chicago)

6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7

University of Michigan

8

Bard College

9

Cornell University

10

Long Island University, C.W. post Campus

11

New York University

12

Parsons School

13

Pratt Institute

14

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

15

School of Visual Arts

16

Syracuse University

17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Graphic Design

Graphic Design 은 모든 시각 예술에 대한 중요한 개념적, 인지적, 공간적 원리를 가르쳐 주는 기초 프로그램에서 시작된다. 코스는 주로 제도(Drawing), 2차원적 그리고 3차원적 디자인과 색상에 대한 것이다. 이런 기초 프로그램에는 미술사, 인문과학 그리고 사회과학이 포함된다. 전공 과목은 그리고 사회과학이 포함된다. 전공과목은 대체로 2학년 때 시작되는데 이때 그래픽디자인, 활판 인쇄술과 사진의 역사와 실제에 대한 개요를 배우는 것이다. 실기 과목을 듣게 되면 시각적 은유, 단어와 이미지의 관계에 대한 이해가 높아진다. 고학년이 되면 그 동안 배웠던 것을 적용하여 챠트나 도표, 책, 선전용 책자, 초대장, 포스터, 상징물, 사인 그리고 전시회 디자인 등을 만들어낸다. 인쇄 회사나 제지 회사를 견학하여 사진제판과 인쇄 과정을 이용한 프로젝트에 관여하게 되면 이제 비로소 그래픽 재생산의 기술적 측면들에 익숙해 지게 된다. 대체로 디자인 그룹이나 스튜디오, 출판사, 박물관, 비영리 기관, 정부기관, 회사, 건축사무실, 멀티미디어 스튜디오, 컴퓨터 그래픽 회사, 전시회 디자인 회사 등에서 일하게 된다. 일하게 된다. 도는 상담원이나 프리랜서 디자이너, 디자인 학원 교사로도 일 할 수 있다. 일러스트레이션과 그래픽 디자인은 모두 매체를 이용한다는 면에서 미디어 아트에 속한다. 그래픽 디자인은 점이나 선, 면 등을 가장 아름답게 나누거나 배열해 이 것을 아름다움에 관계 시키는 구성의 기술이다. 반면에 일러스트레이션은 인체 또는 사물을 회화의 기법에 기초해 설명적으로 그리는 것을 말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회화적인 것이 아닌 그래픽적인 그림도 사람이나 사물을 그렸다면 이를 디자인적인 일러스트레이션 이라고 말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러스트레이션과 디자인은 엄연히 다르며 최소한 학문적으로는 이를 구분 해야 한다.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일러스트레이션이 그래픽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문제는 일러스트레이션이 그래픽에 속해 있는 것이 아니고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기 위한 순수 미술적 기초가 대학에서부터 더 많이 갖추어야 한다는 데 있다.

주요 과목
Information Design, Environmental Design, Typography, Identity Design, Reproduction Processes, Communication Theory, Photodesign, Computer aided Design, Publication Drawing, Poster Design, Letterform Drawing, graphic Design History

전공 분야
Book Design, Magazine Design, Symbol Design, Identity Programs, Information Design (Charts/ Graphs), Post Design, Computer Graphics, Packaging Design, Film Titles, Typeface Design, Architectural signage, Exhibition Design, Environmental Graphics

우수대학 소개

1

Carnegie Mellon University

2

Iowa State University, Ames

3

Alfred University

4

Arizona Sate University

5

Cooper Union (NY)

6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7

University of Cincinnati

8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Champaign

9

University of Huston

10

University of Oklahoma, Norman

11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12

University of Nebraska, Lincoln

Illustration

일러스트레이터는 교과서나 그림책, 신문, 잡지, 참고서 뿐만 아니라 카렌더를 비롯하여 광고나 영상매체에 등장하는 각종의 그림이나 문양을 도안하고 제작하는 사람 모두를 일컫는다. 보다 포괄적으로는 평면 위에 나타난 기호나 부호 중에서 글씨를 제외한 나머지 전부를 창작해 내는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들의 작업과정은 일러스트가 들어가야 하는 대상에 대해 스타일이나 주제를 연구하고 관련시장, 시장의 추세, 고객들의 기호 등을 조사하는 데서 출발한다. 이어 작성 할 내용과 크기를 확인하고 각종 도안도구를 사용하여 그림, 문자 등을 제도 도는 스케치 한다. 이 도안 된 그림, 문자를 인쇄 내용에 부합되도록 배영, 정리하고, 색상을 넣어 견본을 제작하고 이를 토대로 의뢰자와 협의하여 완성품을 만드는 것으로 일이 끝난다. 순수회화와는 달리 어떤 목적을 전달하기 위한 그림이라는 것이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징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인체 또는 사물을 회화의 기법에 기초해 설명적으로 그리는 것을 말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회화적인 것이 아닌 그래픽적인 그림도 사람이나 사물을 그렸다면 이를 디자인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이라고 말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러스트레이션과 디자인은 엄연히 다르며, 최소한 학문적으로는 일르 邱분 해야 한다.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일러스트레이션이 그래픽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점은 사실 미국의 대학들도 비슷한 처지이다. 미국의 예술 대학들은 일러스트레이션과 그래픽 디자인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나 실제로 1,2 학년까지 가르치는 내용이 비슷하다. 이런 이유로 입학할 대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선택했다가 중간에 그래픽 디자인과로 옮겨가는 학생도 있고 대학에서 그래픽을 공부하고 대학원에서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전공하는 케이스도 많다. 일러스트레이션 등 응용 미술분야는 특히 미국이 강세이다. 패션은 세계시장을 유럽과 미국이 반반씩 나누어 먹고 있다는 말을 하는데 응용 미술분야는 단연코 미국이 유럽을 앞지르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유럽보다는 일본의 수준을 더 높게 쳐주고 있다. 같은 미국이라도 그래픽 등 응용학문을 공부는 데는 뉴욕이 LA보다 훨씬 유리하다. LA지역은 수준도 다소 떨어지고 학풍도 보수적인 데다 가장 큰 문제는 졸업자들을 소화 낼 시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래픽 디자이너나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하려면 우선 회화에 대한 기본적인 소질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말할 것도 없이 그림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단기적인 관점만 가지고 예쁜 그림만 모방하기 보다는 자기만의 독창적인 분위기를 갖기 위해 열린 사고와 왕성한 창작력을 가져야 한다.

주요 과목

Survery of World Art, Painting and Color, Drawing, Painting/ Illustration, Media Communications, Basic Photography, Principles of Illustration, Writing Communication

우수대학 소개

1

Academy of Art College

2

Art Center College of Design

3

California College of Arts and Crafts

4

Otis Art Institute of Parsons School of Design

5

Colorado Institute of Art

6

Ringling School of Art and Design

7

Maryland Institute College of Art

8

Center for Creative Studies College of Art and Design

9

Parsons School of Design

10

Pratt Institute

11

School of Visual Arts

12

Cleveland Institute of Art

13

Carnegie Mellon University

14

Moore College of Art and Design

15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Computer Art

컴퓨터 아트는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기존 그래픽디자인의 작업을 컴퓨터를 이용해 표현 한다는 측면이 더 크다. 따라서 컴퓨터 아트 디자이너는 우선 컴퓨터를 자유자재로 이용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미적인 감각과 더불어 디자인의 각 영역에 대한 지식이 요구 된다. 특히 최근 들어 각광을 받고 잇는 컴퓨터 아트의한 분야로는 게임 디자인을 들 수 있다. 게임 디자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컴퓨터아트의 세계를 알아야 한다. 게임 디자인이 컴퓨터 아트의 일종이기 때문이다. 컴퓨터아트는 비디오 화면을 도화지 삼아 디지타이저나 키보드 등의 전자붓으로 그림을 그리는 행위이므로 이른바 과학과 예술의 만남이라 설명 될수 있다. 크기와 색체, 위치를 자유자재로 조절 할 수 있어서 가장 짧은 시간에 다양한 영상그림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컬러와 모양을 마음껏 邱사 할 수 있는 영구보존이 가능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컴퓨터아트는 전자게임 때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나타나는 장면들이다. 물론 게임 소프트웨어도 종류에 따라 수준이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게임용 컴퓨터 그래픽은 산업용에 비하면 그 수준이 초보 단계이며 실제 산업에서 활용되는 것은 이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예를 들어 조종사의 훈련용 컴퓨터 그래픽은 조종사가 모의 조종장치를 움직일 때마다 화면에 실제 상황이 똑같이 재현되도록 만들어 졌고 건축 설계용 컴퓨터 그래픽은 사람이 실제로 지어진 건물의 현관으로 들어가고 계단을 오르는 것처럼 벽과 출입문의 위치, 식기색깔 등이 그대로 재현돼 미리 건물을 지어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 자동차와 각종 중장비 등 기계제품을 설계도 대로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가상적으로 제품을 만들어 봄으로써, 실제 제작 후 나타날 문제들을 미리 찾아 내기도 하며 인공 장기들의 가상적인 인체실험 등 의학분야에 까지 컴퓨터 아트가 활용 되고 있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1,2 학년 때는 그래픽디자인 등 전방적인 디자인을 가르치다가 3학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컴퓨터아트를 강의 하고 있으므로 저학년에서 디자인 분야를 공부한 학생들은 상단수의 학점을 인정 받으면서 편입해 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컴퓨터 아트를 공부한 인력들은 대부분이 광고 대행사, TV 방송국, 영화 제작소, 컴퓨터 전문 회사 등으로 진출 하지만 최근 들어서 컴퓨터 아트를 이용한 만화가가 등장하고 전자오락 게임의 게임 디자이너로 전문화 되고 있다. 요즘에는 개인적으로 사무실을 내는 경우도 늘고 있다. 많은 인원이 필요하지 않고, 기자재를 갖추기만 하면 자신의 표현감각과 능력을 동원하여 마음껏 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컴퓨터 광고회사를 차릴경우 컴퓨터 그래픽 광고는 1초당 몇 백만원 이상을 호가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능력에 따라 수입도 천차만별이다.

주요 과목
Introductory Computer Workshop, Introduction Desktop Publishing, Painting and Color, Drawing, Desktop Animation, Computer-Assisted Illustration, Computer and Animation, Introduction to Video, Introduction to Computer, Systems(Non-LAB Computer), Introduction to C-Programming, Introduction to 3D, Modeling and Animation, Intermediate 3D Modeling and Animation, Digital Audio, Still Photography.

우수 대학 소개

1

Arizona State University

2

Academy of Art College

3

Art center College of Design

4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

5

Colorado Institute of Art

6

Columbia College

7

Pratt Institute

8

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

9

School of Visual Arts

10

Cleveland Institute of Art

11

Ohio State University

12

Art Institute of Pittsburgh

13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14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15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Champaign

16

Center for Creative studies, College of Art and Design

17

Carnegie Mellon

드라마, 연극 (Dramatic Arts / Theater)

드라마 & 연극학은 각 학교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떤 학교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개설해놓고 있는지 원서접수 전에 철저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BA in Theater 는 인문대학에서 수여하는 학위로서 주로 인문 교양중심으로 연극사를 배우고 극 제작과정9연기, 디자인, 감독, 무대관리, 무대기술 등) 에 직접 참여하기도 한다. BFA(Bachelor of fine Arts)학위는 배우나 디자이너 또는 감독, 기술자로서 극단에서 일하기 위해 직업적인 훈련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에서 수여하는 학위이다. 쉽게 말해서 연극이론을 공부하려면 BA 를 수여하는 학교를 선택해야 하고 실무 중심으로 배우려면 BFA 를 수여하는 학교를 선택해야 한다. 연극을 전공으로 하게 되면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에 전념하게 될지 선택해야 하는데 그 세부적인 분야는 드라마학(Dramatic Art), 연극사 & 문학(Theater History & Literature), 연기(Acting), Speech and Voice, 무대율동, 디자인, 감독(Directing), 이외에도 학교에 따라 뮤지컬, 각본, 무대관리(Stage Management), 무대 배경화법(Scene Painting), 극단관리(Theater Management), 등이 개설되기도 한다. 드라마 & 연극은 후에 배우가 되려는 사람, 감독(연출자), 디자이너, 극작가, 무대매니저 또는 기술감독(Technical Manager) 이 되려는 사람들을 위한 전공이다. 이 중 기술 감독이 되려는 사람은 석사학위(MFA)를 취득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이 무대기술(Dramatic Technique)은 직장에서 인간 상호간의 구조나 문제점을 다루는데 있어서 잘 이용되고 있다. 이런 경우는 주로 작가나 인사 담당자에 해당된다. 그 외에도 초등, 중등 교육기관에서 드라마를 가르칠 수도 있고 특수 교육 시간을 이용하여 가르칠 수도 있다. 대학에서 강의하기 위해서는 석사 또는 박사 학위 취득이 필수 이다.

주요 과목
Introduction to Dramatic Art, Theater History, Acting, Voice and Speech, Stage Movement, Scenery Design, Lighting Design, Costume Design, Directing, Musical Theater, Playwriting, Stage Management, Theater Management.

전공 분야
Dramatic Literature, Theater History and Criticism, Acting, Directing, Design(Scenic, Lighting, Costume), Playwriting, Stage Management

우수대학 소개

1

Arizona State University

2

Illinois State University

3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4

Cornell University

5

University of Washington

6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7

University of Indiana, Bloomington

8

Stanford University

9

University of Iowa

10

Carnegie Mellon

11

New York University

12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apolis

13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University Park

14

Michigan State University

15

TUFTS

16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17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18

Catholic University (D.C.)

19

Yale University

20

Florida State University

21

TULANE

22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el Hill

23

Baylor University

24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25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 Champaign

26

University of California, Santa Barbara

27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28

Boston University

29

Brandise University
Dance

무용을 전공하려면 우선 희망하는 학교의 무용학과에서 어떤 커리큐럼을 갖고 있는지를 잘 살펴 봐야 한다. 무용학이 체육교육학과에 속해 있으면 학위는 BA 또는 BS가 수여되는데 이때 BA를 수여하는 학교에서는 BS 를 수여하는 학교보다 교양과목에 더 치중하고 있으며, 무용학이 순수 미술학과에 속해 있으면 BA 또는 BFA(Bachelor of Fine Arts) 학위가 수여된다. BA 는 교육학이나 학문적인 요소에 치중하게 되고 BFA는 실기와 안무중심의 수업을 받게 된다. 우수한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는 학교는 대체적으로 매일 1시간 30분 정도 기교를 가르치는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 테크닉 수업은 현대 무용이나 발레에 치중하고 있으나 민속무용이나 째즈, 탭댄스, 케릭터 댄스(Character Dance)의 비중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무용을 전공하게 되면 전학년 기간동안 안무를 하게 된다. 단순한 무용연구와 즉흥적인 춤에서부터 시작하여 마지막으로 한 무대를 장식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배운다. 무대의상을 디자인하는 법, 조명법 그리고 공연을 여는 법도 배운다. 마지막은 공연하는 것이다. 어떤 공연은 교수들과 학생들에게 보이기 위한 비공식적인 공연일 수도 있고 또 대중 앞에서 하게 되는 극장 공연도 있으며, 공연작품은 학생이나 교수의 안무일 때도 있고 또는 전문안무가의 작품일 수도 있다. 무용으로 학사학위를 받으면 중, 고등학교 교사를 포함하여 YMCA 나 YWCA, 사립학교, 무용 교습소에서 교습을 하거나 전문단체에서 공연 또는 안무를 담당할 수도 있고 뮤지컬 전용 극단에서 공연을 할 수 있다. 무용학에서 석사나 박사를 취득하면 대학에서 강의를 하거나 무용사나 운동 기능학 분야, 연구, 예술 행정분야 근무, 전문적으로 공연만 하거나 안무만을 주도할 수도 있다.

주요 과목
Dance Technique, Composition, Dance Improvisation, Dance History, Philosophy, Dance Notation, Dance for Children, Teaching Methods, Dance Repertory, Choreography, Kinesiology for Dances and Dance Costuming and Lighting. 전공 분야 학부에서는 세부 전공이 없다.
대학원의 경우는 다음과 같다.
Performance, Choreography, Teaching, Dance Kinesiology, Dance History, Dance Ethnology, Dance Therapy and Special Education

우수대학 소개

1

Cornell University

2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3

New York University

4

Arizona State University, Tempe

5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6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 Champaign

7

Florida State University

8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9

Bennington College, Vermont

10

Temple University

11

University of Texas, Austin
Fashion Designer

패션관련 전문직종도 세분화 되고 다양해 져서 한마디로 패션디자이너라 해도 맡아 하는 일은 각양 각색이다. 외국의 경우 패션 전문직종이 20여 가지도 넘지만 우리의 경우 그렇게 까지는 나눠져 있지 않기 때문에 하고자 하는 사람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 미개척 분야의 독보적 존재가 될 수 있는 이점도 있다. 흔히 디자이너하면 패션 디자이너를 자칭할 정도로 여성들에게는 유망직종 이였고 최근 들어서도 패션의 전문 경향에 힘입어 매력 있는 인기직종으로 각광 받고 있다. 디자이너의 유행에는 세가지가 있는데 첫째, 기성복메이커나 소재 메이커 상사의 디자인실에 소속되어 있는 디자이너, 둘째, 주문을 받거나 혹은 자유롭게 디자인을 해서 메이커에 파는 프리랜서, 셋째, 邱미식의 부티크 디자이너 등이다. 7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부티크 디자이너로 부를 수 있는 양장점을 경영하는 디자이너가 대부분이었으나 80년대 초부터 패션문화가 기성복쪽으로 기울면서 기성복 메이커 디자이너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일반적으로 세계 패션시장은 미국, 일본 그리고 유럽의 3개 지역으로 대변 된다는 것이 정설이다. 과거에는 유럽시장이 단연코 세계 패션시장을 주도 했으나 70년대 이후부터는 미국과 일본세가 유럽을 앞지르기 시작했다. 맨하튼 7애브뉴는 일명 패션 애브뉴로 불린다. 세계 유명 디자이너들의 스튜디오와 쇼룸, 도매상 또는 그들과 함께 내일의 영광을 꿈꾸는 많은 디자이너 지망생들이 몰려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이 패션 애브뉴 550번지는 특히 미국 패션 산업의 메카로 일컬어 지는 곳이다. 25층 규모의 이 건물에는 층마다 이름을 대면 누구나 고개를 끄덕일만한 디자이너들이 쇼룸을 갖고 있다. 아침 6시부터 밤 10시까지 불을 밝히며 말 그대로 세계패션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뉴욕에서 세계를 상대로 패션산업에 도전하고 있는 디자이너중 여섯명을 꼽으라면 사람들은 빌브라스, 캘빈 클라인, 도나 카렌, 랄프 로렌, 오스카 드라렌타, 제프리 빈을 꼽는다. 미국으로는 패션유학을 이야기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학교가 Parsons 와 FIT 이다. 이 두 학교는 패션 디자이너를 꿈꾸는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미국 대학들이고, 실제로 이 학교 출신이 유학파들 중에서는 우리나라 패션계에 큰 영향을 주어 왔다. 이들은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고 미국에서도 자국의 패션학교를 대표하는 대학들로 인정 받고 있다. 이들은 모두 입학에 필요한 토플(4년제는 550 이상) 이나 경쟁 입학률(평균 30%) 에 있어서도 타 대학보다 어려워 이 분야의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Parsons 는 4년제 외에 2년제 (토플 500 이상) 에서도 패션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고, FIT 는 2년, 4년제 학위를 모두 갖추고 있음이 특징이다. 두 대학은 4학년 때 일선에서 활동 중인 유명 디자이너나 이들이 소속된 회사와 합동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적극 배려하고 있어 졸업 후 취업이 잘 되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주요 과목
Knitwear Design Concepts 1, Hand Knit Design Concepts, Knit Design Art, Flat Pattern Design, Intro to Knitting Principles, Sketching for Fashion Design, Tailoring Techniques, Creative Draping, Sleepwear, Knitwear Design Concepts 2, Sweater Knit Design, Advanced Sketching, Daywear, Loungewear & Robes, Product Dosing, Lace & Embroidery, Fashion Knit Design

우수대학 소개

1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2

Parsons School of Design

3

Pratt Institute

4

Syracuse University

5

Kent State University

6

Drexel University

7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8

Otis Art Institute of Parsons School of Design

9

Colorado Institute of Art

10

Columbia College

11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12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 Champaign

13

Purdue University

14

Iowa State University

Fashion Merchandising

머천다이징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의 복장형태를 역사적으로 연구하며 판매촉진을 위해 나중에 끌어 들어야 할 분야나 머천다이징의 커다란 획을 그을만한 점포행사 등을 연구한다. 이 과정이 개설 된 곳의 학생들은 djl서나 작문, 회화, 수학, 역사, 사화과학 그리고 자연과학 등의 강의를 들으면서 전공과목을 시작하게 된다. 1-2학년때, 학생들은 패션분석과 직물학 등을 수강한다. 그 다음 과정에서는 의류소매업을 운영하는 법을 배우는데, 구체적으로는 판촉내역을 계획, 판매촉진, 관리하는 것이고 합리적인 사업을 위해 소매가격을 책정하는 방법 등이다. 전공과정은 학생들에게 패션 소매업과 제조업분야도 가르쳐 준다. 이 과정을 통해서 소매상을 운영하며, 제품들을 구입하고, 의류제조업자를 위해 세계적인 패션의 경향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디자이너와 함께 작업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패션 머천다이징 전공자들은 백화점, 특산품 판매소 등에서 직장을 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머천다이저, 상점 지배인, 개인 매니저, 패션 코디네이터, 저널리스트, 패션관련 회사나 무역협회의 정보 담당자, 홍보 담당자로 일하게 된다.

주요 과목
Textiles, Fashion Analysis, Merchandising Management, Merchandise Planning, Marketing, Accounting, Economics, Consumer Behavior, Mathematics, Historical Costumes

전공 분야
Retailing, Personnel Management, Textiles, Historical Costumes/ Textiles, Apparel Manufacturing, Operations Management, International Business, Speech, Art, Advertising

우수대학 소개

1

Florida State University

2

University of Georgia

3

Wayne State University

4

Texas Technology University

5

Texas Woman’s University
의류 직물학 (Textiles & Clothing)

텍스타일은 직물과 의류의 생산, 공급, 소비 드리고 행사의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가르치고 있다. 학생들은 의류선택, 코디네이션, 구조, 디자인, 섬유와 재봉해 놓은 제품과의 양립성, 의류의 혁신, 품질개혁과 같은 여러가지의 기술과 지식을 습득한다. 이 학과는 미술대학이나 자연과학대학 혹은 가정경제학과에 개설돼 있으며 B.S(Bachelor of Science) 를 취득하거나 (물리학의 비중때문) B.A.( Bachelor of Arts)를 취득(미술과 인문학의 비중때문) 하게 된다. 1학년때는 일반적으로 텍스타일을 수강하는데 직물의 기초원리, 의복의 구조, 소비자들의 의복에 관한 문제점 등을 공부하게 된다. 많은 텍스타일학과는 디자인, 직물, 미술분야를 실험실이나 스튜디오를 이용하는 강의를 통해 지식을 습득한다. 일선 현장의 사정과 장비 등을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실제적인 경험을 얻기도 한다. 의류직물산업에서 사용되는 기술들은 디자인과 생산공정에서 일부의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컴퓨터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소매업 매니저, 섬유, 패턴, 재봉기구, 잡화상들의 교육담당, 직물과 의류업의 광고주, 프로모터, 품질관리 분석가, 판매관리, 샘플제작자, 코디네이터, 의상기획, 직물업계의 조사보조원, 의류직물 디자이너, 직물과 복장의 역사 연구가 등으로 활약한다. 더 전문적인 훈련과 연구를 거쳐서 직물화학, 직물공학 전문가 혹은 교수로 일 할수 있다.

주요 과목
Textile Fundamentals, Historic Textiles and Costumes, Apparel Design, Tailoring, Apparel Industry, Figure and Fashion Illustration, Sociology of Clothing, Textiles in Non Apparel Uses, Clothing Construction, Flat Pattern, Mass Production of Apparel, Textile and Clothing Economics

전공 분야
Textile Design, Journalism, Apparel Design, Marketing

우수대학 소개

1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2

Colorado State University

3

Florida State University

4

University of Georgia

5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 Champaign

6

University of Indiana, Bloomington

7

Purdue University

8

Iowa State University

9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10

Michigan State University

11

University of Missouri, Columbia

12

Cornell University

13

Syracuse University

14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Campus

15

Oklahoma State University

16

Oregon State University

17

Rhode Island University

18

University of Tennessee, Knoxville

19

Texas Woman’s University

20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Textile Designer

텍스타일 디자이너는 옷을 만드는 재료인 옷감을 디자인 하는 사람이다. 즉 옷감의 성분, 품질, 실의 종류, 색상, 조직의 형태, 무늬등을 전부 종합해서 개발 해 내는 사람이다. 옷감이나 손수건, 넥타이, 양산, 스카프 등은 서로 각기 다른 성격의 디자인을 요구하고 커튼이나 벽지, 각종시트 역시 마찬가지인데 이를 디자인하는 전문인이 바로 텍스타일 디자이너이다. 텍스타일 디자이너는 창의적인 두뇌로 활동성 있는 옥을 창조해내는 것이 본업이지만 실제로는 실정에 맞는 유혀 추세를 고려한 옷감 디자인을 선택한다든가, 외국 디자인을 그대로 복제하는 단순작업에 투입되고 있는 경우도 많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아직 텍스타일 디자인 분야가 제대로 발전하고 있지 못한 것에서 비롯된다. 우리나라에는 전통적으로 섬유관련 업체수가 많고 요즘도 예전의 섬유 수출국의 명예를 되찾기 위해 이 분야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CAD 를 통한 텍스타일 디자인이 그다지 광범위하지는 않지만 업체들로서는 수작업의 형태를 벗어나 컴퓨터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고급 인재를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텍스타일 디자인과 컴퓨터 기초지식을 함께 익혀서 실력을 갖추게 되면 앞으로의 전망은 밝다. 요즘에는 텍스타일 디자인 분야의 낙후된 기술을 개선하기 위해서 이 분야에 컴퓨터가 도입되고 있는데, 컴퓨터를 이용해 디자인하는 CAD 와 옷감을 짜거나 무늬를 프린트하는 생산과정에서 컴퓨터가 자동으로 해주는 CAM 시스템이 활용되고 있다. 현재 대기업 의류업체에서는 텍스타일 CAD를 거의 갖추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텍스타일 디자이너를 지망하는 사람들은 CAD 를 이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기존의 “텍스타일”이 전문 디자이너의 영역에 속한 것이라면 “컴퓨터 텍스타일’은 예술적 감각이나 손재주가 없어도 컴퓨터의 특성을 이용, 아름다운 색체와 문양을 창출해 낼 수 있다. 미국 대학들의 경우 텍스타일 디자인은 패션 디자인과 함께 가장 인기 있는 전공으로 대부분의 패션스쿨에서 이를 제공하고 있다. 또 2,4년 제를 고루 갖춰 놓고 있어 단기에 이를 습득해 진로를 바꾸려는 학생들은 2년제 대학이나 과정을 노리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이 분야는 또 섬유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전문 패션 학교 외에 이름 있는 미국의 종합대학이 강세를 이루는 특성이 있다.

주요 과목
Prod. Design: Tex/Apparel, Printmaking, Life Drawing, History Textile Design, Bed/Bath/Kitchen/Dining, Woven Design, Tufted/Printed Rugs/Carpets, Knit Fabric Design, Fashion Prints: Apparel, Print Media Graphics, Screen Printing: Scarves, Knit Fabric Design 2, Fashion Art for Tex. Des.

우수대학 소개

1

Fashion Institute of Design and Merchandising

2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3

Institute of Textile Technology

4

University of Arizona

5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 Champaign

6

Purdue University

7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8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College, Oneonta

9

Syracuse University

10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Campus

11

Philadelphia College of Textiles and Science

12

Rhode Island University

Displayer

보통 통칭해서 디스플레이어(Displayer) 로 부르는 이 직종은 크게 전시회나 쇼의 행사 때 작품 또는 상품의 진열을 맡는 경우와 상점의 쇼윈도와 매장의 진열을 맡는 경로로 분류되는데 최근 각광 받는 부분은 상점의 디스플레이다. 쇼윈도를 보기 좋게 장치해 사람들의 시선을 끌도록 만들며, 매장 안 상품을 체계적으로 정리 진열해 상품을 돋보이고 소비자가 물건을 고르기에 편리하도록 하는 업무가 모두 디스플레이어의 일이 된다. 현재 디스플레이어의 직함을 갖고 일하는 사람들은 미대를 졸업, 취업후에 실무경력을 쌓거나 외국에서 전문과정을 공부하고 온 경우 등 두 가지 유형이 대부분이다. 특히 현재 디스플레이어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추세에 비추어 볼 때 앞으로 해외에서 이를 전통으로 공부한 인력이 각광을 받을 것이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활동중인 디스플레이어들은 시각, 조형미술학과 등 관련 학문을 공부한 사람들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우리 사회가 전문화 되면서 이를 전통으로 공부한 인력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높아질 것이기 대문이다. 디스플레이도 디자인 계통에 속하기 때문에 신입이나 편입으로 지원 시 Portfolio 를 요청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학교에 따라서는 특별한 주제를 담은 Portfolio 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백화점 등 대형 유통업체가 늘어나고 메이커간의 상품 판촉 경쟁이 치열 해 지면서 최근 들어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직종이 디스플레이어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이 분야의 경력자가 부족한 편이며, 산업화가 가속될수록 그 수요는 안으로 더욱 늘어날 추세여서 전망이 매우 밝다. 국내에 이 같은 전문 디스플레이어 제도가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10여년전, 유명 백화점에서 처음 선을 보였다가 최근에는 스포츠용품 메이커, 의류업체, 주방용품점 등에까지 확산되고 있는데 특히 매장 분위기 연출이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패션업체에서 활용도가 크게 늘고 있다. 전국적으로 지정 판매점을 갖고 있는 대규모 기성복업체나 백화점등의 경우 아예 전담부서를 두고 매장관리를 총괄토록 하고 있으며, 중소규모 업체나 디자이너뷰티크 등에서는 대부분 외부 프리랜서를 기용하고 있다.

일반인들에게는 디스플레이 관련 전문인이 디스플레이어로 인식되어 있지만 업계에서는 엄밀하게 말하면 디스플레이 디자이너라 일컬어져야 한다고 주장 한다. 왜냐하면 완성된 옷을 잘 늘어 놓는 단순한 작업이 아니라 시각적, 공간적, 지각적 수단과 조형물 들을 하나의 줄거리와 이미지를 가진 새로운 작품으로 디자인 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디스플레이 디자이너들은 백화점 디자인실, 패션업체, 디스플레이 용역업체, 대기업 전시실, 쇼핑센타 디자인실, 이벤트 전문대행사, 무대장치 전무업체 등에서 일한다. 주로 일하는 곳은 디자인 실이고 여기에서 기획과 설계가 완료되면 자재를 구입하고 정해진 공간으로 가서 설치작업을 한다.

주요 과목
Design & Rendering, Display Graphics 1, Computer Graphics, Creative Media, Photography, Studio Design/Prod. Present, Display Graphics 2, Painting, Fashion Merchandising, Elements of Rendering, Color Science Lab, Color & Light, Studio Design/Exhibition, Visual Merchandising, Lighting Design, Intro. Package Design

우수대학 소개

1

Academy of Art College

2

Fashion Institute of Design and Merchandising

3

Los Angeles Trade and Technical College

4

Otis Art Institute of Parsons School of Design

5

Colorado Institute of Art

6

Art Institute of Fort Lauderdale

7

American College for the Applied Arts

8

Columbia College

9

International Academy of Merchandising and Design

10

Massachusetts College of Art California

11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12

Parsons School of Design

13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