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질랜드 > 뉴질랜드의 조기유학
 
뉴질랜드의 조기유학

뉴질랜드의 어린이들은 5살이 되면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며 약 13세가 되면 Form 3에 해당하는 중학교 과정을 이수하게 되고, Form 5 수준에 이르면 학생들은 문학, 상업 또는 과학 같은 전문과정을 밟도록 권유 받는다. Form 5에서 마지막 학년인 Form 7까지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교 입학준비를 위하여 보다 전문화된 과정에 들어가게 된다.
중 · 고등학교 학생들은 대개 15세가 되는 Form 5 때 School Certificate 라는 첫 국가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이 시험에 합격하여야 Form 6 과정이 끝날 무렵 최고 6개 과목을 이수해서 Form 6에 승급이 가능하다. 그리고 Form 6 Certificate를 받게 되는데 보통 Form 7 학생들은 학년말이 되면 Bursary & Scholarship Exam 이라는 대학입학을 위한 시험을 치르며 이 시험으로 대학이나 Polytechnic, 또는 교육대학에 들어 갈 수가 있다. Form 7에 치르는 Bursary & Scholarship Exam 은 뉴질랜드 대학에 들어갈 수 있는 공인된 시험 과정이다.
대부분의 뉴질랜드 중·고등학교들은 뉴질랜드 교육부에 의하여 세워지고 자금지원을 받는 국립학교들이다. 국립학교나 사립학교의 교육과정과 수준은 비슷하며, 모두 국가가 인정하는 자격과 증서를 부여한다. 해외유학생들은 국립이나. 사립학교에서 공히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대두분 사립 중·고등 학교들은 종교단체와 연관되어 있다. 몇몇 학교는 19C 에 교회 부설학교로 설립되었으며 전농적인 교육원리를 가르치고 있다. 사립학교 학생들도 국가시험에 포함된 과목들을 정규 수업과정에서 배울 수 있지만 국립학교와는 달리 "독립성"을 지닌 사립학교들은 학생들의 요구에 맞게 프로그램을 독자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이들 학교중 많은 숫자가 국가 체계와 통합되어 졌으며, 국가와 통합된 학교로 알려져 있다. 이들 학교는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지만 그들 나름대로의 철학적, 종교적 특징을 고수하고 있다. 그래서 이들은 사립 학교의 교육적 방식들을 가지고 있다. 국립학교와 사립학교의 교과과정 및 교육의 수준은 비슷하며, 모두 국가가 인정하는 자격과 증서를 부여받게 된다.

◈Year 12(Form 6) → 일반고 2학년 및 특수고 1학년 과정을 마친 것과 동등
◈Year 13(Form 7) → 인문계 고등학교 졸업장과 동등

우리나라의 중·고생이 유학하는 경우 영어능력 배양을 위한 ESOL(English Speaker of other Language : 외국학생들을 위한 어학연수과정) 과정을 운영하는 있으므로 이들 학교로의 유학이 가능하다. 물론 어학원에서 3∼6개월 정도의 영어교육을 받고 ESOL 프로그램이 있는 정규학교로 진학해도 된다. 영어학원의 중·고교준비반에서는 유학생의 영어실력에 맞추어 적합한 학교를 선정해 주고 있다.
입학가능 학년은 다음과 같다.
한국    중2     중3     고1     고2     고3
뉴질랜드        Form 3  Form 4  Form 5  Form 6  Form 7
우리나라에서 현재까지 배운 학력을 전체적으로 인정 받아서 자신의 수준에 맞는 학년으로 입학하게 되므로 성적 등에 너무 신경을 쓸 필요는 없다. 교사 : 학생 비율이 1 : 17정도이므로 개인적인 지도가 쉬우며 수업은 오전 8시반에서 오후 3시 반까지이다.
전형적인 중·고교는 20에이커 정도의 크기에 1∼2층 교실, 도서관, 체육관, 과학실험실, 미술, 컴퓨터 등의 과목실습실 축구, 테니스, 하키운동장, 수영장 등을 갖추고 있다.